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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벨칸토 창법 과 유래

by 행우니야 2023.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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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칸토 창법 유래

 

벨칸토(Bel canto)는 사전적으로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데 중점을 둔 발성 기법"을 의미합니다. 이 단어는 17~8세기 오페라가 제작될 때 등장했다. 이 스타일의 노래에 필요한 소리는 이탈리아에서 모음의 자연스러운 결속력으로 판단되지만 최종 분석에서는 근육의 긴장과 이완이 어떻게 사용되는지가 중요합니다. 벨칸토는 결코 남의 것이 아닌 우리 자신이 가질 수 있는 창법이다.


노래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벨 칸토"라는 용어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또한 노래에 전혀 관심이 없어도 '벨칸토 창법'이라는 용어를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벨칸토'의 콘셉트에 대해 정확히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다.


"BEL CANTO"라는 용어를 "아름다운 노래"로 해석하면. 즉, 아름다운 노래를 부르는 방식을 벨칸토라고 합니다. 오페라라는 장르가 생겨난 17~18세기경에 용어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벨칸토는 로시니, 도니제티 등 작곡가들이 활동하면서 절정에 이르렀다. 벨칸토는 가수의 완벽한 테크닉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성악은 황금기에 접어들었습니다.


완벽한 기교로 표현된 음악은 그야말로 '아름다운 노래'를 들을 수 있게 했고, 성악은 전성기를 맞았다.




피아니시모, 포르티시모, 크레센도, 레가토, 비브라토, 각종 카덴차 등 벨칸토 창법에 필요한 다양한 음악적 표현을 소화하는 것으로는 노래를 배우는 것이 불가능하다. 사람들은 가장 자연스러운 것이 최고라고 말합니다. 노래는 말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들려야 합니다. 언덕을 오르는 것이 평지에서 걷는 것보다 더 힘들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훈련을 거쳐 산을 오를 때 평지 위를 걷는 느낌을 느낄 수 있다면 등산은 '자연스러운 상태'가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자연스러운 목소리로 노래하려면 많은 노력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물론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 사람도 있고 부자연스럽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좋은 목소리를 가지고 태어난다. 유명 지휘자 카라얀은 국제적으로 활동 중인 소프라노 조수미를 "신의 목소리"라고 극찬했다. 한국 가수의 오마주라고 하니 훈훈하다. 그러나 이 행성에 있는 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음성을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생각해야 할 문제는 좋은 기교를 부르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과 노력이 필요한가이다.




이러한 기대 속에 벨칸토가 사라진 것은 17~18세기 벨칸토 시대를 장악한 위대한 성악가들이 이론적으로 벨칸토를 편곡하지 않고 후대에 남겼기 때문이라고 한다. 19세기 성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이론적 연구를 시작하면서 많은 양의 연구 자료를 수집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과학적 분석을 통해 인체를 이해하는 데는 분명히 한계가 있다. 자연의 소리는 과학적으로 절대 찾을 수 없습니다. 발성기관의 여러 부분은 인간의 의지로 옮겨질 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성대"라고 불리는 근육은 뇌로부터 직접 명령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피아노에서 A(la)음을 듣고 소리를 내고 싶을 때 성대는 자동으로 440Hz의 장력에 맞춰 준비됩니다.




이탈리아에서 벨칸토는 모음을 연결해 노래를 얼마나 잘 부르는지를 알려주는 목소리를 부르는 소리다. 예를 들어 입을 다물고 허밍을 하면 소리가 스타카토가 되지 않고 음표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지만, a, e, i, o, u와 같은 모음이 발음되면 소리가 스타카토가 됩니다. 자음을 부를 수 있다면 가수로서 어느 정도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탈리아에서는 많은 선생님들이 기본적인 허밍으로 발성을 연습하는데 이는 매우 중요한 사실을 보여줍니다. 허밍을 할 때 성대가 얼마나 긴장했는지를 분명히 기억하고 입을 벌린 상태에서도 그 느낌에 조율하려고 노력한다면 벨칸토에 접근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때 목구멍의 상태는 먼저 혀의 뒷부분이 조여지지 않고 처진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목젖과 혀의 뒷부분은 서로 멀어져야 합니다.




성악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호흡이 가장 궁금하다. 어떻게 숨을 쉬어야 할까 노래의 90% 이상이 호흡이라고 한다. 매우 매우 중요해야 합니다. 우리 주변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분무기의 원리를 살펴보자. 분무기는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이용하여 압력을 발생시켜 물을 분사하는 장치로, 압력이 가해지면 물이 분사됩니다. 물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손바닥으로 압력을 가하면 물총에서 물이 넘칩니다. 더 멀리 쏘려면 더 많은 압력이 필요합니다. 노래를 부를 때도 들이마시는 공기를 물이라고 생각하고 횡격막을 비롯한 복근을 이용해 압력을 가해야 한다. 이때 복부에 수축감이 있고 근육이 긴장되어 있다가 오랜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근육이 운동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런 현상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무거운 물건을 손으로 들어 올릴 때 처음에는 약간의 노력에 불과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팔 근육이 너무 아파서 손을 놓고 싶을 정도입니다. 이러한 운동을 반복하면 통증이 점차 줄어들고 근육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강해지고 튼튼해집니다.

노래를 불러도 처음부터 끝까지 부르는 노래가 없다. 결국 중요한 것은 근육의 긴장과 이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이다. 복근이 수축하도록 훈련하지 않고는 숨을 잘 쉬는 것이 절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노래를 부르는 동안 숨을 쉬려면 공기가 필요하지만 근육을 쉬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벨칸토'는 이탈리아에 가서만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특별한 비결도 없다. 이것은 당신이 많은 훈련과 인내를 통해 스스로에게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때 중요한 사실은 좋은 공명과 자연스러운 음악적 소리를 구분할 수 있는 멘토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의 목소리를 스스로 판단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훌륭한 가수가 된 후에도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Bel Canto"는 결코 다른 사람의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의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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